스타벅스 살롱_문화마케팅 사례

2009. 7. 28. 03:38문화마케팅


스타벅스 살롱_문화마케팅 사례

  • 문화 마케팅 사례|2007/05/12 08:29

 

  커피를 통해 감성마케팅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스타벅스가 역시

문화라는 컨셉을 통해 새롭게 고객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Starbucks Salon in 10 Days
스타벅스 살롱


courtesy Flickr.com

 

지난해 9월 8일부터 17일까지 뉴욕 소호 그린 스트리트를 지나는 사람들은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스타벅스와 마주쳤다. 문화카페를 굼꾸는 기회자들에게 ‘스타벅스 살롱’은 커피와 음악, 문학, 미술이 한데 어우러진 이벤트 공간으로 과거의 전설적인 살롱 문화를 되살려냈다.


좌측부터 에이만과 짐 캐롤, courtesy Flickr.com

이곳을 찾은 사람들은 나즈막한 의자에 앉아 짐 캐롤의 문학 작품 낭송을 듣거나, 에이미 만의 노래를 즐기며 시간을 보냈다. 삼삼오오 모여있는 사람들의 주변에는 고객들이 직접 그린 자화상이 걸려있었다.

 



















 

그간 스타벅스가 구축한 전형적인 이미지가 개인주의적이었다는 사실을 돌이켜볼 때, ‘스타벅스 살롱’의 모습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어떠한 단절이 발견된다. 동행인없이 홀로 들어와 책을 읽거나 핸드폰을 만지며 시간을 보내던 과거와 달리, 낯선 이들과도 스스럼없이 문화를 이야기하는 새로운 풍경이 탄생한 것이다.

살롱이라는 복고적 양식 안에 오늘날의 문화를 담아낸 ‘스타벅스 살롱’은 차후 스타벅스의 브랜드 전략을 시험하는 이벤트였다. 이미 음악, 영화, 서적 등의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온 스타벅스로서는, 커피와 문화를 아우르는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가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스타벅스가 염두에 둔 이상적인 자기-이미지가 ‘스타벅스 살롱’을 통해 그 윤곽을 드러낸 셈이다.

ⓒ designflux.

출처 : Tong - justinKIM님의 | 컨템퍼러리통

'문화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길도여행정보 긑판왕  (0) 2020.05.16
문화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8가지 전략과제  (0) 2009.07.28
문화 마케팅의 중요성  (0) 2009.07.28